본문 바로가기
it/mobile

프로요의 장점, 'SD 카드로의 앱 이동'

by 찬이 2010. 10. 23.
'안드로이드 앱 백업', '안드로이드 어플 백업' 등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Astro', 'Appmonster' 등의 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설치된 앱들을 선택적으로 SD 카드로 백업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어요. 물론 다시 스마트폰으로 복원하는 기능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 기능은 앱 파일 그 자체를 복사해놓고, 차후에 다시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나 혹은 모두 초기화, 앱 삭제 등을 대비해서 복사해놓는 개념이네요.

그런데, 프로요를 탑재한 경우에는 어플을 아예 SD카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옮겨줍니다. 내장된 작업관리자에서 설치된 앱 정보를 보게 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SD 카드로 옮겨 놓을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SD 카드로 옮긴 상태에서 실행도 됩니다. SD 카드를 언마운트후 제거하게 되면, 메뉴에 있던 아이콘도 사라지네요. 물론 다시 꽂으면 해당 앱의 아이콘이 다시 생깁니다.


그런데, 앞에서 말씀드렸던 백업 앱들과는 좀 다르네요. 설치할 수 있는 앱 상태는 아니며 개발자 권한으로 폰의 데이터를 완전 지웠을 경우에는 인식을 못하는 군요. 같은 앱이라도 파일을 비교해보면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하는 것으로 보아 암호화(encryption)되는 것 같은데, 그러면 다른 폰에서 실행할 수도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대비해서 앱을 백업해두고 싶다면, Astro 등의 앱을 이용해서 백업해놓는 과정은 거쳐야하겠네요. 물론 저장데이터까지 백업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이건 별도의 작업을 거쳐서 가능은 하지만, 프로그램에선 지원안하는 것 같네요.

용량이 다 찰때까지 무한대일런지 시험해보고도 싶지만,
제가 가진 SD 카드가 테스트용으로 받은 32MB 카드 밖에 없군요. 거참~~ ^^;;
보안 문제 때문에 회사에 개인소유의 메모리카드를 갖다놓을 수도 없구요.
아무튼 그래도 유용한 기능이죠?

나중에 갤럭시 사게 되면, 수기가짜리 사서 앱 왕창 깔아버릴까보다!! ㅋㅋ
여러분들이 가진 폰들도 얼른얼른 프로요 업그레이드 되시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