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프로야구 생중계 사이트, "On Air"

by 찬이 2009. 9. 23.

1.개발배경 및 동기

컴퓨터의 대중화로 1가정 1PC 시대를 거쳐서 이제는 1인 1PC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 통신면에서도 느린 전화선과 모뎀에서 광케이블의 전용선으로 향상되고 있다. 이제는 TV보다 컴퓨터가 더 실용되는 세상이다. 이에 컴퓨터의 장점을 이용하여 대중들이 선호하는 스포츠경기의 중계를 컴퓨터를 통해서 볼 수 있도록 함이 목적이다.
그 중 가장 대중적인 야구경기를 선택하여 중계함으로써 이 효과를 극대화한다.
TV나 라디오에서 실감나는 정보를 얻게 되더라도 그것은 방송국의 일방적인 정보송신이다. 그러한 대중매체는 물론이고 기존의 야구경기 중계를 하는 웹 사이트에서 조차도 얻을 수 있는 것은 단지 야구경기 현재상황만으로 제한된다.
이 모든 것들을 개선하여, TV보다 나은 인터랙티브한 야구중계 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것은 실시간 중계뿐만 아니라, 관람자가 선수 및 기타 얻고자 하는 여러가지 정보를 즉시 손쉽게 조회할 수 있고, 또한 TV와는 다르게 지난 경기 혹은 현재 경기의 지난 회, 심지어는 바로 전의 상황까지도 실감나게 다시 볼 수 있는 등의 관람자 중심의 중계가 목표가 된다.

* 이 사이트를 구축함으로써 경품 이벤트, 프로야구의 활성화, 광고효과, 전자상거래를 위한 잠재 고객유치 등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2.개발내역

    (1) 기본 개발 계획  

1) 멀티미디어 생중계  
USB Port 와 Digital Camera를 이용해 야구장의 모습을 그대로 웹사이트상에 중계한다. 별도의 미디어 서버와 WMT 기술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빠르면서도 안전성 있게 동영상을 전송한다.  

2) 경기 해설( 문자 ,그래픽 중계 ) 
실시간으로 해설을 해줄 수 있는 텍스트 부분과 간략한 그래픽을 같이 보여 주어 정적인 해설이 아니라 야구팬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동적인 해설을 할 수 있게 구현하였다.  

3) History Window  
애니메이션과 텍스트에 의한 중계내용을 순서대로 저장해놓음으로써, 현재 중계가 되고 있는 상황 뿐만 아니라 지나간 회의 경기를 다시 조회할 수 있다. 동영상 녹화보다 현실감은 떨어질지라도 경기의 주요진행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데이터량이 적어서 많은 경기의 데이터들을 백업하더라도 전혀 무리가 없다.  

4) Information Window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중계를 보고 있는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현재 경기중 발생하는 정보에 대해 실시간 Update함으로써 단순하고 정적인 정보보다는 가장 최근의 정보를 바로 보여줄수 있는 Interface를 구축하였다.  

5) 타구장 소식 Window  
현재 중계방송이 되고 있는 구장외에 다른 구장에서의 경기상황을 볼 수 있다. 눈에 직접 보이는 것은 단지 점수 정도에 불과하지만, 웹 사이트가 다수개 개설되어 여러 경기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을 때, 현재 경기가 아닌 다른 경기의 중계상황을 보는 것으로 바꿀 수가 있다. 방송국에서 보내주는 경기만 보는 TV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서비스이기도 하다.  

6) 팬레터 기능 Window  
야구구단이나 선수에 대한 수치적 정보뿐만 아니라, E-mail 주소를 제공함으로써 폼메일을 이용하여 웹 상에서 손쉽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단지 각 선수들의 E-mail 주소와 간단한 폼메일을 이용한 것이지만, 펜레터를 아주 간편하게 보낼 수 있기에 선수들과 팬들과의 유대관계에 아주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7) 응원 기능 Window  
채팅창을 이용하여 같은 경기를 관람하고 있는 이용자는 물론이고 경기 관계자들이 함께 대화를 나눔으로써 팀 응원이 가능하다.  

    (2) 세부 개발 내역  

초기화면



위 그림은 <프로야구 실시간 중계사이트 "OnAir">의 초기접속화면이다. 좌측의 각 구단 마크에 마우스를 올려놓음으로써 우측에서 간략한 팀 정보와 감독소개를 볼 수 있게 했다.

로그인 화면


위 그림은 전체적으로 최상단에 위치한 화면으로, 실시간 중계 이외에 종합 팀순위, 경기일정, 지난경기결과, 동영상자료, 뉴스, 게시판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회원으로 로그인하게 되면 실시간 중계화면으로 접속된다.

회원가입
실시간 방송으로 야구경기를 관람하기 위해서 필요한 회원가입란이다.

보시는 윈도우는 오늘 경기중계 할 두 팀을 선택하는 페이지로 , 구단을 선택하면 아래의 선수명이 자동적으로 그 구단의 선수로 리스트가 생성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 두 팀과 각 팀의 스타팅 멤버와 선수들의 포지션을 선택하고 "진행"버튼을 누르면 , 중계할 준비는 모두 끝나게 됩니다 .

위의 페이지에서 선택이 끝나면 , 아래와 같이 각 회의 스코어가 초기화되고 , 스타팅멤버와 현재 주자상황 , 볼카운트 , 등의 정보를 관리자가 한눈에 보면서 중계할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 윈도우의 아랫부분에 있는 입력부분은 각 주자의 상태가 바뀌었다는 입력과 어떤상황인지를 문자로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 각 주자의 상황을 입력하게 되면 , 각 회의 점수계산 , 현재 주자 상황 , 볼 카운트 , 각 선수들의 오늘성적 , 최근 성적 , 선수정보 등을 자동적으로 연산하여 DB에 저장하게 되어있습니다 .

전체 중계화면


위의 그림은 야구중계의 주실행화면이다. 메뉴바를 시작으로 좌상단의 실시간 동영상 방송, 좌하단의 애니메이션 및 텍스트 중계, 우상단의 타구장 경기현황, 그리고 우하단의 대화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영상 중계



WMT 기술이 접목된 실시간 인터넷 방송으로써, 영상으로 기준으로 좌우측에 각 팀의 선수현황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선수이름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선수의 정보, 오늘성적, 최근성적의 조회는 물론이고 폼 메일을 이용하여 손쉽게 팬레터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선수정보 조회화면

선수정보의 조회를 선택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화면이다. 좌측부터 선수정보, 오늘성적, 최근성적을 조회했을 경우이다. 특히 선수정보와 최근성적을 조회했을 경우, 해당 선수의 사진과 함께 간략한 정보가 나타나며, 하단의 검색창을 이용하여 어떤 팀의 어떤 선수라도 즉시 검색할 수 있다.

타구장 소식




애니메이션 중계
현재 경기를 관람하면서 다른 구장의 경기소식을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동시에 2개 이상의 경기중계시에는 현재 경기가 아닌, 선택한 경기의 중계방송을 볼 수 있다. 물론 이런 경우에 현재의 중계방송은 타구장의 경기상황으로 나타나게 된다. 각 팀별 성적 조회도 가능하다.


위 그림은 애니메이션 중계방송 화면이다. 이것은 실시간 동영상 중계 못지 않게 중요한 중계방송으로써, 현재 경기상황을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원하는 회의 경기를 간편하게 다시 조회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므로 서버의 부하를 최소로 할 수 있기에, 이른바 "쉽고 편리하며 효과적인" 중계방송이다.

쉬운 중계방송
기본적으로 공격팀과 수비팀의 각 선수들 위치가 그림으로 나타내어지는데, 겉으로 보기엔 모두가 동일한 그림이지만 각각이 실제 선수 한사람 한사람의 정보를 담고 있는 객체이다. 즉, 한 선수의 단순한 그림이지만 마우스 커서를 대면 그 사람의 이름과 오늘점수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해당 선수가 안타를 치거나 삼진이 되는 경우에 별도의 관리자 작업없이 자동으로 성적이 업데이트되게 하였다.
그리고 단순한 현재 선수들의 위치와 정보등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타격, 진루, 아웃 등의 동작들을 아기자기한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해서 지루함을 덜었다.

편리한 중계방송
동영상은 실시간 중계이므로 지나간 내용을 볼 수가 없다. 설사 녹화방송을 통해서 지나간 내용을 볼 수 있다고 하더라도, 경기는 아주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누가 어떤 성적을 냈고 그 다음에 어떤 선수가 어떠했다는 등의 사실을 파악하기에는 아주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애니메이션 중계는 이러한 야구진행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순서대로 저장한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언제 어떤 회의 경기라도 원하는 회의 점수판을 마우스로 클릭만 하면 그 회부터 다시 애니메이션이 동작하게 된다. 이런 경우 동영상은 생방송이고 애니메이션은 경기의 지난 부분을 재생하고 있게 되지만, 애니메이션 진행속도는 동영상에 비해 빠르므로 길어야 몇분 이내에 동영상 생방송과 다시 동기화된다.

효과적인 중계방송
자바 서블릿-애플릿-DataBase을 연동하여, 가능한 모든 작업을 클라이언트에서 하도록 하였고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서블릿을 통해서 DB로부터 가져오도록 구현했다. 이것은 비록 초기접속시 자바애플릿 로딩으로 인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양쪽 모두에게 부하를 더 줄 수도 있지만, 야구중계방송 특성상 다른 사이트와는 달리 한번 접속으로 접속유지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오히려 이 점이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

또한 지난 경기의 조회를 위한 데이터 저장에도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다. 지난 야구경기들의 동영상 자료를 모두 누적시키기엔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지난 방송을 제공하더라도 최근의 일부만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의 히스토리 기능은 아주 적은 양의 데이터만을 보관하기 때문에 수많은 경기내용을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문자중계까지
동영상으로 이루어지는 생방송이 실제감을 느끼게 해주고, 애니메이션 방송이 각 상황들을 쉽게 파악하게 해준다면, 문자방송은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두 가지의 방송으로도 다 표현하기 힘든 부분들을 문자로서 직접적으로 알려주게 되는 것이다.
이 문자방송은 애니메이션과 동기화되어서 히스토리에 따라 출력된다. 즉, 어떤 선수가 부상을 당해서 어떤 조치가 취해졌는지의 여부라던가 혹은 경기장의 분위기 등은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보완해줄 수가 있다. 


3.적용분야 및 기여가치

    - 모든 스포츠 및 레포츠를 실시간 및 쌍방향 방송형태의 사이트로 확장 구축.
    - 각 스포츠단체사이트에 웹생중계 서비스를 구축함 .
    - 각 방송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서비스 제공 .
    - 중계를 하는 사이에 광고를 실어 광고 서비스에 의한 이익 창출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Hi-Living 고객관리  (0) 2009.09.23
Private InfoSafe  (0) 2009.09.23
퍼즐천국 "짬"  (0) 2009.09.23
희야 네모네모 로직  (0) 2009.09.22
CHAN's TETRIS  (0) 2009.09.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