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ragnarok

Ragnarok State Simulator

by 찬이 2009. 9. 23.

유저와 함께 만든 RagState

라그나로크 시뮬시리즈 중에 가장 심혈을 기울인 프로그램이라고 할까?
제작기간으로 따지자면 어설픈 실력으로 가장 처음에 시도했던 RagSkill이 가장 길었겠지만, 나름대로의 설계와 아이디어를 짜내고 공식을 구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 작품이다.
하지만 내가 그렇게 투자한 노력보다는 많은 유저들이 동참해서 버그를 잡아나간 것이 더욱 빛을 발하게 해주었다고 생각한다.


편리한 것이 컨셉

처음에는 기존에 있던 스텟프로그램들의 자리를 대신하고자 했던 것은 아니다. 정확성 높게 짜여진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고민하다가 가능한 익숙하고 편리하게 쓸 수 있게 하자라는 관점에서 현재의 RagState 프로그램을 고안하게 되었다.
특히나 라그나로크에는 여성유저가 상당히 많은데에 비해 직접 스텟프로그램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듯 하다. 하지만 게임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면 좀 더 쉽게 스텟계획을 세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라그나로크의 실제 게임UI와 흡사하게 만들었으며, 그것은 익숙함과 편리함을 주는 대신에 표현하고자 하는 정보를 제한시키는 악역도 겸하였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유저 가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