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기간

2001. 4. 1 ~ 2001. 8. 31 

 
2. 개발인원

부산멤버쉽 : 김시찬 외 3명 (박동준, 배문교, 서봉교)


3. 작품 개요

GVM을 이용하여 휴대폰에서 동작가능한 다마고찌 게임으로, 네트워크 서버, 웹서버를 연동하여 서비스가능한 멀티유저형 휴대폰 게임


4. 개발동기 및 개발 목적

손목시계보다도 수요가 많은 휴대폰 시장에서 각광받을 수 있는 컨텐츠로, 통신요금이 적게 들면서도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할 수 있고, 인터넷과도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5. S/W, 시스템(H/W) 구성 및 사용 환경

휴대폰에 탑재될 다마고찌 프로그램은 이미지 및 사운드를 포함하여 48Kbyte의 파일로 제작되며,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할 네트워크 서버, 각종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기위한 DB 서버, 휴대폰에 프로그램을 탑재하기 위한 다운로드 서버, 웹 연동을 위한 웹서버 등으로 구성된다.

이때, 웹서버 및 네트워크 서버는 DB 서버를 경유하여 동일한 DB를 사용하게 되므로, 웹사이트에서의 캐릭터 이용과 휴대폰에서의 캐릭터 이용이 동기화되어 진다. 휴대폰은 GVM이 탑재된 것이어야 하지만 최근의 대부분 모델에서 탑재되고 있으며, 서버프로그램은 윈도우를 기반으로 하는 OS 환경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6. 개발 내역

기존의 서비스들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전용인 것에 비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 기반으로 동작하며, 데이터전송이 필요한 시점에서만 네트워크 서버로 온라인 연결을 하므로 통신요금이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64Byte로 제한된 패킷만으로 긴 장문 메세지 전송까지 가능케 해주며, 캐릭터의 생성 및 저장까지 담당해주는 네트워크 서버는 다양한 자체패킷 설계로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되더라도 손쉽게 기능추가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7. Version-up 계획 및 결과물 응용 분야

이 작품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시나리오와 그래픽 디자인이다. 이것은 개발과는 또 다른 능력이나 요소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이것만 보완된다면 당장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더라도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본다. 단지 게임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관리는 물론이고 암호화 모듈만 추가된다면 심지어 증권매매나 뱅킹서비스까지도 가능하다. 즉, 네트워크 서버의 데이터형태만 변형해준다면 아주 다양한 서비스로의 응용이 가능하다.


8. 아이템의 특성에 따른 활용분야

1). 저렴한 비용으로 SMS 문자메세지 전송을 대신할 수 있다.
2). 컬러 LCD를 활용할 경우 다양한 색상과 세련된 형태의 아바타를 제공할 수 있다.
3). 웹서비스와 연동·확장시, 웹메일이나 웹게임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다.
4). 캐릭터 성장과정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의 그림이 제공될 수 있다.
5). CP 서버를 이용하여, 용량제한(48KB)을 극복하여 고급화가 가능하다.
6). 자신이 성장시킨 캐릭터를 이용하여 대전게임이나 아바타 채팅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7). 암호화 모듈의 개발·추가로 증권거래 및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가능하다. 


9. 활용 가능한 Item들

1). 무선메신저
2). 아바타 채팅
3). 캐릭터 메일
4). 실시간 정보전송
5). 모바일형 게시판
6). 모바일 증권거래
7). 모바일 뱅킹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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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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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백전성 2014.04.24 2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작하신 분들 연락처 혹시 알 수 있을까요??
    정말 이 제품 궁금한데

    • BlogIcon 찬이 2014.04.24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품이라긴 그렇고, 핸드폰 게임 초창기에 만든 겁니다.
      너무 예전 기술이라 궁금해하실 것도 없을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