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희야 네모네모 로직

by 찬이 2009. 9. 22.


1. 개발기간


1998. 11.20 ~ 1999. 01. 15


2. 개발환경

Visual C++ 6.0


3. 작품 개요

당시 유행했던 네모네모로직 퍼즐게임을 컴퓨터게임화한 것이다.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유명한 퍼즐게임으로 당시 퍼즐전문잡지가 로직게임을 등에 업고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도 했으며, 오락실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정도였다. 이것은 집에서도 쉽게 컴퓨터로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한 작품이다. 


4. 개발동기 및 개발 목적

희야한테 무엇을 선물할까 고민하다가 희야가 이 게임을 무지 좋아했다는 것을 떠올려, 로직게임을 만들어보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제대 이후에 처음 해보는 프로그래밍 작업이자, 처음 도전하는 윈도우 프로그래밍이자 Visual C++ 프로그래밍이었다. 제대 말년에 VC++ 책을 좀 봤었는데, 도움을 얻을 곳이라곤 없었던 나에게는 그것이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물론 그 이전에 희야의 응원은 두말할 것도 없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을 해낼 수 있을지 의심이 갈때 희야가 내게 힘을 줬기에 해낼 수 있었고, 그래서 지금의 내가 있는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 나는 조금도 의심치 않는다.


5. S/W, 시스템(H/W) 구성 및 사용 환경

Window 95 이상에서 동작가능하다. 별다른 제약은 없다. 


6. 개발 내용

데이터의 손쉬운 편집
로직데이터가 들어있는 데이터파일이 일반 텍스트형태로 되어 있어서, 그냥 메모장만으로도 쉽게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만들

게임사이즈의 대형화
대부분의 로직퍼즐 잡지는 물론이고, 거의 모든 로직게임들은 그림의 전체크기가 아주 작다. 어쩌다 로직전문잡지에서나 두페이지 이상 크기의 로직을 볼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기껏해야 20x20 정도이다. 희야는 매니아여서 그런지 작은 것보다 무지 큰 것이 좋다고 해서, 디자인은 둘째로 생각하고 우선 큰 크기의 데이터를 지원하도록 햇다.


7. Version-up 계획 및 결과물 응용 분야

처음 이 게임을 Netsgo라는 포털사이트에 올렸었는데, 어떤 퍼즐잡지사로부터 계약제의가 왔었다. 처음엔 이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보완해서 파는 것으로 제의를 해왔었는데, 나중엔 웹서비스 혹은 온라인 서비스를 요구하였다. 당시 나는 네트워크 관련된 부분은 전혀 모르는 상태였고, 인터넷을 접한 경험도 별로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그리고 그 업체에서도 이런저런 상황을 재검토후에 계획을 무산하기에 이르렀었다.
지금은 여러 인터넷 게임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로직게임들이 응용된 모습을 어느 정도 보여주고 있다. 요즘 세상에 오프라인 게임을 만들어도 얼마나 인기를 끌까하는 회의감이 들며, 이 작품의 소스 또한 유실된 상태라 차기 버전개발에 대한 계획은 없다. 또 모르지~ 희야가 원한다면 ^^* ㅋㄷㅋㄷ 


8. 활용 가능한 Item들

온라인 대전게임 형태는 이미 많이 나와있다. 내가 하고 싶은게 있다면, 대형 로직게임들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되, 1인용으로 해서 천천히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퍼즐대결을 위해 작고 의미없는 것을 하기보다는, 네모로직 그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말이다.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Hi-Living 고객관리  (0) 2009.09.23
Private InfoSafe  (0) 2009.09.23
프로야구 생중계 사이트, "On Air"  (0) 2009.09.23
퍼즐천국 "짬"  (0) 2009.09.23
CHAN's TETRIS  (0) 2009.09.22

댓글